겨울철 면역력 높이는 방법 소개
고급 컨텐츠 면역이란 인체 방어 시스템으로 질병으로부터 우리 육체를 보호하고 원래 상태로 회복시키는데 가장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육체를 튼튼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잠은 7시간 이상,오랜 기간 잠을 못 자게 한 실험용 쥐가 면역력이 떨어져 패혈증으로 죽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양질의 잠을 성인은 7시간 이상, 아이는 소아는 12시간 이상 자는 것이 면역력을 높이는 데 가장 좋습니다.
잠이 쉽게 오지 않을 때에는 취침 2시간 전에 목욕을 하거나 바나나, 체리, 우유 등과 같이 체내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재료가 되는 식품을 먹는것도 좋습니다. 손 잘 씻기,손에는 2억 마리의 세균이 살고 있습니다.
1 스트레스와 면역력 감소의 관계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걱정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분비되어 면역 세포의 기능을 억제하고, 염증 반응을 증가시킵니다. 이같이 염증 반응은 면역 체계의 균형을 깨뜨리고, 자가면역질환과 암과 같은 만성적인 질환의 위험을 높입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고, 운동과 식사에 대한 동기를 감소시킵니다.
1 수면 시간과 질 관리
수면 시간과 질은 면역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오늘 78시간 정도의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시간이 너무 짧거나 너무 길다면 오히려 면역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 질도 중요합니다. 깊은 잠슬로 웨이브 슬립과 빠른 안구 활동 수면REM 슬립이 면역력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수면 시간과 질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고 잠드는 습관을 들이세요. 생체 리듬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수면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면 전에 카페인, 알코올, 니코틴과 같은 자극제를 피하시기 바랍니다. 이같이 물질들은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고, 깊은 잠과 REM 슬립을 방해합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핵심 키 포인트
우리 몸의 방어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무엇을 먹고, 어느정도로 자고, 어떤 운동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것들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핵심 포인트인데, 이야말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한 번 살펴볼까요? 면역을 위한 영양탱크로 가는 올바른 식습관 우리 체질은 마치 작은 화물차처럼 영양소를 필요로 합니다. 새콤달달한 과일과 채소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면역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고, 비타민 C가 다양한 오렌지나 파파야, 비타민 D가 다양한 참치나 버섯 등을 먹으면 면역력이 더 강화되답니다.
면역 충전소를 만드는 휴식과 수면 잠을 자는 동안 우리 체질은 휴식과 회복의 시간을 가집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 면역력이 오르고 스트레스를 줄여주게 되는데 하지만 특히, 오랜 기간 화면을 보거나 바쁜 일상으로 인해 피로하다면 좋은 휴식이 더욱 중요하답니다.
2 식사와 면역 반응 조절의 관계
식사는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데도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식사를 통해 섭취하는 음식은 소화기관에서 분해되고 흡수되는 과정에서 면역 체계와 상호작용합니다. 특히 장내 미생물장내세균은 음식의 종류와 양에 따라 그 구성과 활동이 달라지며, 이는 면역 체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장내 미생물은 면역 조절 세포인 조절 T세포Regulatory T cell의 분화와 증식을 증가시켜, 면역 체계의 과도한 활성화나 저하를 방지합니다.
또한 장내 미생물은 면역 세포에게 항원을 제시하고, 면역 허용Immune tolerance을 유도하여 알레르기와 자가면역질환과 같은 과잉 반응을 억제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사람이 태어날 때 장에 가지고 있는 균을 유익균이라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세균 중 유익균을 캡슐이나 정제로 제품화한 것입니다. 이를 계속해서 먹으면 장 속 병원성 세균이나 부패균 등 해로운 세균이 증식하는 속도가 늦춰지고 유익균이 활성화돼 면역력이 저하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친교,대화사회적 네트워크가 탄탄한 사람은 면역 기능 또한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음울한 기분은 면역 세포 중 T세포의 능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종교 활동이나 작업 등 모든 형태의 단체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우울증 예방과 면역에 도움이 됩니다.
금연 과 절주는 필수 입니다
아시다시피, 면역력은 살며 가장 필요한 항목인것 같습니다. 같은 세균이나 병균이 들어와도, 누구는 아무렇지도 않게 지나가고 어떤 사람은 고생고생하다가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가 너무 떨어져있으면 결국에는 사망으로 이를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조금씩이라도 하루에 30분이라도 조금씩 본인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운동을 하거나 혹은 명상을 하거나 하다못해 물 한컵이라도 더 마시는 습관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