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발등이 붓는 이유 대처방법 이렇게 간단하다고

아키스타리 2024. 4. 29.

발등이 붓는 이유 대처방법 이렇게 간단하다고

발등과 더불어 다리 전체가 붓는다면 심부전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특히 심장의 펌프기능이 아주 떨어지게 되면서 몸에 있는 혈액 심장으로 끌어오지 못하면서 발생하는데 이런 혈액 모세혈관에 남아있게 되면 발등이 붓는 이유가 됩니다이를 심인성 부종이라고 하는데 저녁에는 다리, 발목에 흔하게 발생하고 여성들에게는 엉덩이 부위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같이 동반되는 증상으로는 호흡곤란, 흉통 등이 있으며 어지러움증도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치유는 첫번째 심부전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며 체내에 수분이 지나치게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염분 섭취를 줄여야 하며 이뇨제를 이용해서 소변으로 염분이 배설되도록 해야 합니다다만 과다.

복용했을 시 부작용을 초래할 수가 있기에 무조건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발등이 붓는 이유 대처방법 이렇게

신체 질환이 있는 경우?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신장은 우리가 흔히 콩팥이라고 부르는 부위로 물과 소금의 균형을 맞춰주며 불필요한 성분을 걸러주기도 하죠. 신장 기능이 약해지면 이러한 성분들이 쌓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체내에 물이 차올라서 붓기가 생길 수 있죠. 또한 심장 질환의 경우에도 해당될 수 있었으나 특히 심부전으로 인해 신체 혈액 순환에 문제가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

심장에서 온 혈액은 신장을 통과하면서 여과되고, 필요한 성분만을 혈액으로 재흡수 합니다. 이 과정에서 혈액에 더 이상 필요 없습니다.고 판단되는 노폐물과 유해물질 등이 소변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하지만, 신장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러한 여과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게 되고 노폐물과 유해물질이 점점 혈액에 쌓이게 됩니다. 당뇨나 고혈압 등이 있는 분들은 혈액에 필요 이상으로 많은 나트륨과 우라늄이 남게 되고 중력으로 인해 물이 아래로 내려가 발, 발등, 발목 등에 붓기가 생기게 됩니다.

부종은 조직 내에 림프액이나 조직의 삼출물 등의 액체가 고여 과잉 존재하는 경우로 전신 부종은 심부전 ,간경화 , 신부전 등 전신 질환이 원인인 반면, 국소 부종은 주로 동맥, 정맥, 림프관 등 혈관계 이상이 원인으로 피부와 연부 조직에 부종이 발생하면 임상적으로 손, 발, 몸이 부풀어 오르고, 푸석푸석한 느낌을 갖게 되며, 누르시면 피부가 일시적으로 움푹 들어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부종의 치유는 원인 치료와 증상 치료로 나뉘며 원인 치유는 부종을 유발시키는 원인을 찾아 교정하는 것이며 원인 치료가 실패한 경우에 증상 치료를 하게 되는 것으로 전신적인 부종 경우의 증상에는 이뇨제 사용과 함께 염분 섭취 제한하셔야 합니다.

신체 질환이 있는 경우?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은 철도 교통, 비행기의 일반석이코노미클래스에서 장시간 협소한 좌석에 장시간 계속 앉아 있게 되면 다리의 정맥에 혈전과 혈괴가 생기게 되어 손과 발등이 붓는 등의 증상과 폐동맥을 막아 호흡곤란이나 심폐 정지 등의 폐색전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고령자나 비만증이 있는 사람, 기내에서 술을 마시는 사람 등에게 발생하기 쉽고 비행기에서 장시간 앉아 있던 승객이 기내에서 내린 직후에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78시간 이상 비행기를 탈 경우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다리를 굽혔다. 폈다. 등의 스트레칭을 하며 좌석 사이의 통로를 걷는 등 지속적으로 움직임을 주셔야 합니다.

 



발등이 붓고 시리고 아프면 통풍을 의심해보자

바람만 불어도 아프다는 통풍은 발등이 붓는 이유가 됩니다. 보통 발전체에서 통증을 느끼지만 약 60 정도는 엄지발가락에 통증이 먼저 발생하게 됩니다. 통풍은 혈액속의 요산 수치가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발생하게됩니다사람의 신체 밖으로 요산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는다면 결정이 되어서 혈액 속에 남게 되는데 하지만 이것이 관절 주위 조직에 침착하게 되면서 통풍이 되어버립니다만약 통풍이 발견됐는데도 방치한다면 만성 결절성 통풍으로 진화해 치료가 힘들어질 수가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초기에 바로 치료하는 것이 완치가 될 수 있습니다.

감염이 발생했다면?

신체 특정 부위에 감염이 발생한 경우 붓기가 생길 수 있었으나 이는 발등 또한 마찬가지로 붓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감염이 발생하게 되면 체내 면역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그렇기 되면 백혈구와 면역 세포들이 감염 부위로 이동을 하게 되는데 하지만 이럴때 혈관이 확장될 수 있으며 혈액의 대세 또한 많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혈류가 증가하면 염증이 생길 수 있었으나 이는 부드러운 회복 과정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감염이 심해진다면 이는 세포가 많이 파괴되고 더 많은 액체가 조직 사이로 유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는 더욱 붓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청결을 유지하고 진단을 받는 것이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