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안전하게 버리는 방법, 폐의약품 수거함 위치는
집에서 다. 먹지 못한 폐의약품은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 코로나 때문에 혹은 코로나 후유증 때문에 약을 엄청나게 많이 먹게 되었습니다. 조금 괜찮아지면 안 먹게 되고 기침하다가 목이 아프고 그러다가 어지럽기도 하고 몸이 아플 때 사둔 약을 코로나 때문에 다시 먹으려니 유통 기한이 다. 지난 것도 있었습니다. 예전엔 쓰레기통에 그냥 버리곤 했다. 그런데요 주민센터 앞에 가니 폐의약품 수거함, 배출하는 곳이 있었고 내가 생각한 폐의약품은 거창한 줄 알았더니 그냥 일반적인 약을 배출해야했다.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리기
원칙에 따라 폐의약품 처리는 약국, 보건소에 있는 폐의약품 수거함에 폐기하면 됩니다. 하지만, 막상 주변 약국에 폐의약품 수거함이 없는 곳이 많아서 헛걸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폐의약품 수거함 위치를 확인해서 버리는 것이 중요한데 잠깐 폐의약품 수거함 위치를 확인하는 2가지 방법에 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공공데이터포털에 접속합니다. 2. 거주하고 있는 지역명 폐의약품수거함을 검색합니다.
ex 대전시 유성구 폐의약품수거함3. 폐의약품수거함 현황 csv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다운로드하여 위치를 확인합니다.
1. 스마트서울맵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첫 화면에서 도시생활지도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3. 테마는 폐의약품 전용 수거함 위치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4. 자신이 거주하는 행정구역의 폐의약품 수거함 위치를 확인합니다.
약을 올바로 버리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유효기간이 경과하였거나, 복용하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약을 폐의약품이라고 합니다. 이 약들을 아무 곳에나 폐기하는 경우 땅 속으로 매립되거나, 하수구로 버려지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약의 항생물질 등이 환경오염을 유발하기도 하고, 내성균을 확산시키며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항생물질이 지하수, 하천, 토양에 유입되면 환경 오염이 됩니다.
기존의 폐의약품 수거함과는 어떤 점이 다른가요? 기존의 수거함은 잠금장치가 있어 관리가 필요하여, 설치를 확대하기 어려웠습니다.
또한, 공공기관 내 수거함은 근로시간 외에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24시간 활용 가능합니다. 배출 방법 또한 간단합니다. 폐의약품 전용 회수봉투나일반 종이 봉투 겉면에 폐의약품을 표기하여 알약이나 가루약을 넣고 밀봉해 우체통에 넣으면 됩니다.
23년 6월 27일 업데이트
23년 7월 1일 부터 서울 지역은 우체통을 통해서도 폐의약품을 배출할 수 있습니다. 배출 방법은 물약을 제외한 폐의약품을 주민센터, 보건소, 건강보험공단 지사에서 배부하는 전용 회수 봉투나 일반 우편 봉투에 폐의약품이라고 적어 가까운 우체통에 넣으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