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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충청권 지역발전 협력회의를 개최

아키스타리 2023. 9. 14.

국토교통부충청권 지역발전 협력회의를 개최

어떻게 먹고살까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강남구 수서역과 경기도 광주역을 잇는 신설 노선인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서광주선은 경기도 광주에서 수서역을 잇는 복선전철 노선으로 경강선과 연계를 강화하고 광역 철도 노선인 강릉선, 중앙선서원주역, 중부내륙선부발역 환승을 통하여 서울에서 강원권, 충청권, 영남권과의 접근성을 재고 하고자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수서광주 복선전철 건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또한 수서광주선은 추진 현황을 살펴보면, 해당 노선은 지난 2011년 수립된 국토종합계획에 포함되어 국책 과제로 진행되어 왔으며 국토교통부가 고시하는 제2차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기 시행 과제로 수립되어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충청권 지역발전 협력회의를

천안or 천안아산역 연장

노선을 더 남쪽으로 이어 천안까지 연장하는 방안도 천안시에서 적극적으로 주장하고 있습니다. 천안시는 지난 2022년 6월부터 자체 타당성조사를 실시해 10월에 그 결과를 발표했는데, BC가 1 이상이 나와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GTXC노선 천안 연장 타당성 입증 사업 탄력, 충청투데이. 현 충남지사 역시 2022년 지방선거 당시 GTX 연장을 공약한 바 있으며, 언론보도에 따르면 현재 국토교통부가 GTX 확충과 관련해 용역을 진행 중이고 올해 6월쯤 결론이 난다고 합니다.

동두천 연장

반대로 기점인 양주시 덕정역보다. 북쪽으로 동두천까지 연장하자는 논의도 있습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동두천시는 올해 자체적으로 타당성 검증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고, 지난 2021년에도 자체 용역을 진행해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BC가 1 이상 나왔다고 합니다. 9.6km에 명운 걸었다동두천시 GTXC 연장 사활, 프레시안. 찾아보니 앞서 언급한 실시협약이 정부와 협약 대상자 간 체결되면, 협약 대상자와 MOU를 추진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위 내용은 필자가 다양한 언론보도 및 정부기관 보도자료 등을 통하여 파악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기 때문에, 추진되고 있는 실제 세부사항과는 차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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