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 치료제 스타틴 안심하고 먹어도 될까
정말 힘들게 노력해서 21.6 LDLC 수치가 감소했지만 기댔던 수치 변화는 못해도 100 초반 정도는 떨어져 있을 거라 기대하고 고통스럽게 노력했습니다. 매일 저녁 맥주를 마시는 와이프는 참조하여 LDLC 수치가 70 미만입니다. 태어날 때부터 주어진 특성을 생활습관으로만 극복할 수 없습니다.고 생각해서 로수바스타틴 5mg 복용을 시작했습니다. 이때부터는 극단적인 생활습관 관리는 못했습니다. 지키려고 했지만 일주일 한번 정도 라면을 먹고 운동도 걷고 뛰기를 적당히 반복했습니다.
당뇨와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 저하를 위해 스타틴을 처방받은 사람들은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두배 이상 높았습니다. 2년 이상 약물을 복용한 환자는 위험이 3배 이상 높았습니다. 이는 호아이오 주립대학 연구팀이 4,683명의 남성 여성의 건강 기록을 살펴본 결과입니다. 빅토리아 지그몬트 수석 연구원은 스타틴 이용 가능 기간 증가가 당뇨병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사실은 이것이 인과 관계일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게 만든다고 발언했습니다.
아이린 캠밸 테일러라는 임상 신경과학자는 스타틴을 활용하는 사람의 혈당 상승 수준이 다양하다는 기사가 수십 건은 있다고 밝혔고 실제로 미국 당뇨병 협회는 제1형 및 제2형 당뇨 치료에 스타틴 사용을 포함한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그녀는 1형 당뇨 환자의 스타틴 사용에 대한 몇 개의 연구에서 인과 관계가 절대적이진 않지만 스타틴이 혈당 조절 장애와 독립적으로 관련이 있음이 밝혀졌다고 말합니다.
스타틴, 천식 치료제 대체제로 기대를 모으는 이유?
천식 치료제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도 꾸준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천식은 재발이 잦고 완치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약들이 연구되고 개발되고 있는 중입니다. 이번 새로운 연구로 인해 고지혈증 치료에 스타틴이 천식 치료제로 각광을 받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는 이유입니다. 부작용이 많은 스테로이드 치료제들의 대체제로서 활용이 가능한 것인지 기대를 수집하고 있는 것입니다.
대체 약물
스타틴 약을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약물들이 존재합니다. 아직까지 스타틴 대체 약물에 대한 연구는 진행 중이지만, 일부 대부 대체할 수 있는 것들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이와 유사한 대체 약물은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부작용 또한 최소화할 수 있는데요. 대체 약물에는 성분, 작용 방식 및 효과 등에 차이가 있으므로, 환자 개개인에게 맞는 약물을 찾기 위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스타틴 복용에 따른 부작용
스타틴 부작용에 대한 정보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로수바스타틴의 주요 부작용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근육통, 근육약화, 근육파괴, 횡문근 융해증- 간독성- 위장 장애 (구토, 설사, 구역질 등) - 두통, 현기증 - 졸림, 피로 - 소변색소 감소 및 혈관염증 등
지금은 크레토정 10mg 복용 중인데 근육통, 설사, 두통, 졸림, 피로 등 모두 경험했습니다.
하지만 그게 스타틴 때문인지는 전혀 모르겠습니다. 살다. 보시면 캠핑도 가고 운동도 하고, 여름에 회 먹다가 잘못 먹고 설사도 하고, 직장에서 스트레스받아 운전하고 오면서 두통에 타이레롤 먹기도 하고 알레르기로 지르텍 먹고 졸리기도 하죠. 거의 3년간 스타틴을 꾸준히 복용 중이지만 부작용으로 계속해서 힘든 적은 없는 거 같습니다. 4개월마다.
스타틴의 복용법과 종류
스타틴은 1일 1회 복용을 합니다. 보통 저녁 식후나 취침 전에 복용하는 것이 간에서 콜레스테롤이 왕성하게 만들어지는 시간이 저녁이기 추천합니다. 하지만 아무 때나 복용해도 괜찮다고 복약지도를 받았습니다. 이유는 스타틴 지속시간이 길기 때문에 약효를 충분히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아침에 일어나자마가 물 한 컵 가득 따라 스타틴과 코큐텐을 함께 복용합니다. 스타틴의 종류를 찾아보다.
약학정보원에서 찾은 정보입니다. 제가 복용하고 있는 로수바스타틴이 고강도 스타틴이었네요. 참고문헌 약물 관련 이슈약학정보원 심근경색 병력자 추적 관찰한 결과 고강도 스타틴이 심바스타틴 단일요법보다. 사망률을 28가량 낮춰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제 경우를 봐도 로수바스타틴 5mg 복용 시보다. 10mg 복용시 LDLC 수치가 유의미하게 감소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