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식용유는 따로 있다 건강한 기름 사용 시 알고 있어야 할 사실
자택에서 요리할 때 없어서는 안 되는 것 중 하나가 식용유잖아요. 계란 프라이 하나 하더라도 식용유가 필요하죠. 요리법에 따라 사용되는 식용유가 다양한데 식용유 종류와 특성 알아보고 식용유의 유통기한과 유통기한 지난 식용유 버리는 법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식용유 종류 2. 식용유 유통기한 3. 식용유 버리는 법 식용유는 개별적으로 갖고 있는 맛과 향이 조금씩 다르고 영양소와 색상 등도 다르죠.요리에 적합한 식용유를 고르는 것이 중요한데요.식용유의 종류와 특징을 살펴보면서 요리에 맞는 식용유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식용유 유통기한
1 식용유 유통기한 소비기한 식용유 유통기한은 개봉하지 않은 상태에서 평균 2년 내외입니다. 개봉했을 경우는 공기와 접하면 산패의 우려가 있으니최대한 빠르게 사용하시고요. 개봉한 식용유는 6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합니다. 참기름 같은 경우는 개봉하면 3개월 이내에 소비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들기름은 산패가 빠르다고 합니다. 개봉하면 1개월 내에 드세요. 빛과 열이 없는 곳에 보관하시고 쓴맛이나 새콤한맛 등 맛의 변화와 냄새가 난다면 산패가 진행된 것이니 과감히 버리셔야 합니다.
식용유 소비기한은 개봉 전 5년 개봉 전인 식용유는 보관방법을 지켰을 경우 5년까지는 사용해도 괜찮다고 합니다.
카놀라유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1. 과다. 섭취 모든 식용유와 마찬가지로, 카놀라유도 과다. 섭취하면 칼로리 섭취가 증가하여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지방 섭취는 전체 칼로리의 2035 범위에서 유지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2. 에리우카산 고전적인 라피드유에는 에리우카산이 높게 들어 있었는데, 이때문에 심장질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현대의 카놀라유는 에리우카산 함량이 낮추어져 있지만, 여전히 그 함량과 품질에 대한 주의를 필요합니다.
3. 알레르기 드물게 몇몇 사람들은 카놀라나 그 오일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경우 사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4. GMO : 일부 카놀라는 전이 유전자 조작(GMO)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내장 마이크로바이옴 변화
콩기름을 많이 먹인 생쥐의 내장 마이크로바이옴은 또한 리놀레산을 탄소원으로 사용하여 자라는 박테리아의 일종인 부착성 침습성 대장균의 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박테리아의 아주 가까운 친척이 인간의 IBD와 관련이 있습니다. 연구진은 대사체학metabolomics이라고 보고된 방법을 이용해서 생쥐의 장 세포와 박테리아 모두에서 3000개의 대사체를 연구했다. 엔도카나비노이드는 두 가지 모두에서 감소했다.
박테리아가 엔도카나비노이드를 만든다는 것이고 프로바이오틱 유산균 같은 좋은 박테리아는 사라졌다. 해당 생쥐들에서는 또한 생쥐의 비만 및 인간의 대장염과 관련이 있는 옥실리핀의 수치가 증가했다.
카놀라유와 다른 식용유와의 비교 및 차이점
1. 올리브유 불포화지방 올리브유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며, 카놀라유는 다불포화 지방산 및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모두 풍부합니다. 영양성분 올리브유는 폴리페놀과 같은 강한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용도 올리브유는 샐러드 드레싱과 같은 저온 요리에 주로 사용되며, 카놀라유는 고온 요리에 더 적합합니다. 2. 코코넛유 지방 구성 코코넛유는 포화 지방이 많으며, 카놀라유는 불포화 지방이 훨씬 많습니다.
영양성분 성분 코코넛유는 중간사슬 지방산MCT을 함유하며, 이는 에너지 공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용도 코코넛유는 그 특유의 향 때문에 특정한 요리나 제품에 주로 사용됩니다.
식용유 버리는 법
유통기한이 지난 혹은 소비기한이 지난 식용유 버리는 방법 싱크대나 변기에 버리지 마세요. 환경문제, 수질오염 문제도 있지만 이렇게 버리면 기름성분으로 인해추후에 싱크대 하수구가 막히거나 역류하는 현상이 생길 수 있어요. 1 프라이팬에 적은 양의 식용유가 묻은 경우 키친타월이나 화장지로 기름을 닦고 일반쓰레기봉투에 버리세요. 그러고 나서 세제로 프라이팬을 닦으면 됩니다. 삼겹살 구워 먹은 후에도 프라이팬에 남아 있는 돼지고기 기름을 키친타월로 제거한 후 세제로 닦아주세요. 2 튀김 등을 하고 남은 식용유나 유통기한이 지난 많은 양의 식용유 버리는 법 한 두 번 더 사용할 수 있으니 기름이 식으면 빈 용기에 담아두거나 찌꺼기가 많은 식용유는 찌꺼기 분리후 폐기름 수거함에 버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