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운전면허증 다시발급 신청 및 갱신

아키스타리 2024. 3. 21.

운전면허증 다시발급 신청 및 갱신

운전면허증 재발급받는 방법운전면허증 분실 시 운전면허증을 분실하셨다면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재발급은 면허시험장이 가장 빠르지만 대기시간이 깁니다. 경찰서나 인터넷을 통하여 신청하는 경우는 면허시험장보다. 느리게 발급됩니다. 운전면허증을 재발급하는 데는 굳이 사진을 가져가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진을 바꾸고 싶으신 분들만 새로 사진을 가져가시면 되겠습니다.

 



운전면허증 다시발급 신청 및

운전면허증 다시발급 준비물 안내

필요한 서류

운전면허증을 다시발급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구비 서류가 필요합니다. 먼저,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 본인의 위임장과 대리인의 신분증명서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이같이 정보는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서류들은 다시발급 신청 과정에서 무조건적으로 요구되므로 미리 준비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령의 운전자의 경우 면허의 갱신기간이 다릅니다

 

고령자의 경우 면허갱신주기가 다른데요 65세 이상과 75세 이상으로 구분됩니다. 65세 이상 고령자의 경우 5년마다. 갱신 75세 이상 고령자의 경우 3년마다. 갱신 고령자분들은 갱신기간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경찰청 콜센터 전화번호는 국번없이 182번 입니다. 먼저 이파인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본인확인 후 조회 운전면허 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운전면허증 다시발급 준비물

온라인 신청방법

운전면허증 재발급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안전운전통합민원 사이트를 통하여 간단한 본인인증을 통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사이트에서 신청을 한 후 수령예약을 통하여 원하는 날짜와 시험장 방문 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바로 발급이 어려우며, 인터넷 신청시 수령발급일자가 별도로 표시되기 때문에 그 날짜 이후로만 수령이 가능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갱신 신청 방법

인터넷을 통한 간편한 신청 절차 우선, 인터넷을 통한 신청 방법은 안전운전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이 방법은 몇 가지 간단한 단계를 통하여 진행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운전면허증모바일 발급 섹션을 선택한 후, 약관 동의, 면허 정보 확인, 면허증 종류 및 수령지 선택, 연락처 등록, 결제 과정을 거쳐 완료하시면 됩니다. 이 방식의 장점은 간편 인증을 통한 쉬운 접근이지만, 다시발급 완료까지 약 3주가 소요되며, 지정된 수령지에서만 수령 가능합니다.

경찰서에서의 신청 과정 경찰서를 통한 신청도 가능합니다. 이 방법은 지구대나 파출소가 아닌 파출소 민원실에서만 이루어집니다. 다시발급 시간은 온라인과 동일하게 약 3주가 소요되며, 임시운전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갱신 기간을 넘긴 경우의 불이익

적성검사 지연에 따른 벌금 및 면허 취소 운전면허증 갱신 기간을 넘기면 여러가지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종 면허의 경우, 적성검사 기간이 경과하면 3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만료일로부터 1년이 지나면 면허가 취소될 수 있습니다. 2종 면허 소지자는 2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고, 70세 이상일 경우 3만 원과 추가 가산금이 부과됩니다. 가산금은 5에서 시작하여 매달 1.2씩 증가하여 최대 77까지 부과될 수 있으며, 미납 시 강제징수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과태료 미납 시 가산금 부과 과태료를 지불하지 않을 경우, 추가적인 가산금이 부과됩니다. 초기 5에서 시작하여 매월 1.2씩 증가하는 중가산금이 적용되며, 이는 최대 77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다시발급 갱신해야 하는 이유

유효기간과 면허의 효력 운전면허증은 일정 기간 후 갱신해야 하는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유효기간이 만료된 면허증은 그 효력을 잃어버려, 이 상태에서 운전을 하게 되면 무면허 운전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는 법적으로 필요한 문제이므로, 면허증의 갱신 주기를 정확히 알고 지키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1종과 2종 면허증의 차이 한국의 운전면허는 크게 1종과 2종으로 나뉩니다. 이 두 면허의 갱신 과정에는 몇 가지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1종 면허 소지자는 갱신 시 적성검사를 받아야 하며, 반면에 2종 면허 소지자의 경우 적성검사가 필요하지 않고 단순히 면허 갱신만 이루어집니다. 두 면허의 갱신 주기도 서로 다릅니다.

이번에는 운전면허증 갱신방법과 기간을 심사숙고하는 방법을 같이 알아봤습니다. 기간내에 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있으니 꼭 확인하셔서 과태료를 내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시다 위의 네임카드를 통하여 제 블로그에 방문하셔서 구독을 눌러주시면 더 좋은 정보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