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서비스 지원 및 신청방법
를 받을 수 있는 대상 알아보기 혼자 생활하기 어려우나 돌봐줄 사람이 없는 만 4064세 중장년 는 소득에 상관없이, 만 4064세 중장년이면 적용됩니다. 질병이나 부상, 소외 등으로 일상생활이 어렵지만, 돌봐줄 가족, 친지가 없거나 같이 살고 있지 않은 경우,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요. 가족이 있어도 경제활동으로 돌봐줄 수 없는 상황이라면 그 역시도 를 받을 수 있어요. 만약 혼자서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거나, 우울하고 사회와 단절된 채 외톨이 같은 상황 등에 처한 경우라면 서비스를 첫째 받아볼 수 있어요.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며 돌봄이 필요한 가족을 돌보는 청년 개인적으로 청년들에게 적용됐다는 점에서 반기는 정책입니다.
1, 재가 돌봄가사, 동행 지원 서비스
가장 기본이 되는 서비스로는 재가 돌봄, 가사서비스로, 서비스 제공인력이 이용자의 가정을 방문해 일상생활과 신체활동 지원, 청소끼니 준비 등 가사서비스, 은행 업무나 장보기 등 일상적 외출 시 함께 이동하고 업무를 보조해 주는 등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이용자는 월 시간 한도 내에서 희망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요.
2, 지역 상황 및 돌봄 필요 중장년 맞춤형 서비스
맞춤형 특화 서비스란 대상자에 따라 중장년 특화 서비스와 가족돌봄청년 특화 서비스로 나누닌다.
이럴때 지역 상황과 수요에 맞게 지자체가 대상자별로 기획해 제공되는 형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건강관리가 어려운 중장년을 위해 맞춤형 식사를 제공하고, 병원 동행이나 건강생활을 지원할 수 있어요. 고독사 위험이 높은 중장년이라면 심리지원이나 사회적 교류를 늘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부담금이 어떤정도로 되나요? 기준 중위소득을 기준으로합니다.
기초수급자 혹은 차상위계층 기본 서비스 무료, 특화 서비스는 이용금액의 5만 내면 됩니다. 120 이하 기본 서비스는 이용금액의 10 를, 특화 서비스는 20 만 내면 됩니다. 120160 이하 기본 서비스는 20 를, 특화 서비스는 30 를 내면 됩니다. 160 초과 본인부담 100입니다.
서비스 지원 절차
1. 신청 방법 일상 돌봄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중장년, 가족 돌봄 청년 또는 그 가족은 해당 지역의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신청서와 필요한 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해당 지역의 담당자가 신청 내용을 검토합니다. 홈페이지 안내 2. 신청 절차 서비스 이용 대상자의 우선순위를 기준으로 신청자를 선발합니다. 질병, 부상, 소외 등으로 혼자 일상 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웠던 중장년과 가족 돌봄 청년들이 우선적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부담금과 서비스 가격에 따라 서비스 이용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이용자에게 설명하고, 선택한 형태에 따라서 서비스 이용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