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의금 봉투 쓰는법 경조사 상황별로 봉투 쓰는 법 총 정리
뭐 결혼식장에서도 대단히 예의를 차릴 수도 있겠지만 자리 자체가 즐거운 자리이고 조금 컨벤션에 어긋났다고 해서 사람들이 쑥덕댈 일이 없습니다.. 근데 조의금 봉투는 좀 다릅니다. 잘못 주면 대단한 도덕적 비난의 대상이 될 수 있어요. 사실 근데 이 글을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잘못줄 일이 거의 없습니다.. 혹시 몰랐다면 이제라도 따라하면 됩니다. 1. 조의금 봉투 앞에 한자 어떻게 쓰나요? 쓸 일이 없습니다.. 장례식장이라면 99.9 확률로 봉투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아니면 문방구이든 어디서라도 조의 봉투를 별도로 구할 수 있어요. 그리고 봉투가 없습니다.? 옆 사람들 어떻게 하는지 보시면 됩니다.
알쏭달쏭한 축의금 기준
가까운 지인, 절친 어릴 때부터 가깝게 지낸 절친일 때에는 보통 적어도 20만 원 이상을 내고 있었습니다. 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훨씬 많은 금액을 내기도 합니다만 평균적으로 2050만 원 사이로 보내고 받습니다. 자주 만나는 친구 , 비교적 먼 친인척 자주 만나고 친분이 있는 경우와 친척들에게 10 이상 or 15 정도로 책정하고 있었습니다. 친분이 있는 사이 , 친한 회사 동료 주로 이 관계에서 생각을 많이 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친분이 있는 사이와 친한 회사 동료로 주로 10을 생각하고 계시었습니다. 사람마다. 느끼는 것이 모두 달라 더 낼 수도 더 적게 낼 수도 있습니다. 명확한 기준을 내릴 수 없지만 요즘에 같이 애매모호한 결혼식 축의금을 생각할 때 적절한 금액입니다.
축의금 액수 기준
1, 3, 5처럼 주로 홀수로 많이 하는데 경사에 부정적인 기운을 주지 않으려는 전통입니다. 10만 원, 20만 원은 꽉 찬 숫자로 가득 준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10만 원이 넘는 경우는 5만 원권도 좋지만 5만 원 한 장보다. 만원 5장이 더 좋아 보입니다. 예전에는 다시 돌려받는 돈이었지만 이젠 다르니 자신의 경우에 맞게 액수를 정하면 됩니다.
부의금 봉투 쓰는 법
봉투 앞면 부의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이외에는 근조, 추모, 추도, 애도, 위령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한글로 적는다면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고 쓸 수 있습니다. 봉투 뒷면 축의금 봉투에 쓸 때처럼 왼쪽 아래에 세로로 소속 아니면 상주 가족과의 관계를 먼저 적은 다음 본인의 이름을 적어줍니다. 조의금 조의금으로는 보통 3만 원, 5만 원, 10만 원을 담습니다. 숫자 9의 경우 불길한 기운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 9만 원을 담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새 지폐의 경우 축하의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하므로 되도록이면 헌 지폐로 내는 것이 좋습니다.
조의금 봉투 쓰는 방법 앞면
조의금 봉투 앞면입니다. 조의금 봉투 앞면에는, 죽은 분을 기리는 한자어를 쓰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일반적으로 부의 혹은 근조, 추념 등을 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다른 말을 쓰기도 하는데요, 아래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의 초상난 집에 부조로 돈, 상품 등을 보내는 것을 뜻하며, 주로 조상의 죽음에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근조 사람의 죽음에 대하여 슬픈 감정을 나타내는 것으로써, 조의금 봉투에 일반적으로 쓰이는 마입니다.
추념 죽은 사람을 그리워한다는 뜻입니다. 추도(追悼) : 죽은 사람을 기리며 슬퍼한다는 뜻입니다. 애도(哀悼) : 고인의 죽음을 성심성의로 슬퍼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위령(慰靈) : 죽은 사람의 영혼을 위로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조의금 봉투 쓰는 방법 뒷면
위는 조의금 봉투 뒷면을 나타낸 이미지입니다. 아래에서 정확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름은 왼쪽 아래 세로로 쓰기 조의금 봉투에서 이름은 뒷면 왼쪽 아래에 세로로 반듯하게 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본인의 소속과 직책은 이름 옆에 세로로 쓰기 본인의 소속과 직책은 이름 옆에 세로로 반듯하게 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상주와의 관계를 표시하기도 함 만일, 본인의 이름이 비교적 흔하여 상주가 헷갈릴 수 있다면, 본인과 상주와의 관계예, 동창회 21기, OO 대학교 동문 등나, 사는 동네성수동, 혜화동 등등을 작게 적어두기도 합니다.
아래 정보 관련 다른 글들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알쏭달쏭한 축의금 기준
가까운 지인, 절친 어릴 때부터 가깝게 지낸 절친일 때에는 보통 적어도 20만 원 이상을 내고 있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축의금 액수 기준
1 3, 5처럼 주로 홀수로 많이 하는데 경사에 부정적인 기운을 주지 않으려는 전통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축의금 액수 기준
봉투 앞면 부의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댓글